2016년 3월 5일 토요일

증여세 계산방법 | 절감 및 절세방법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여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모은 돈을 증여하는데 세금을 많이 내게되면 참 아까울 수 있는데요.

 가족에게 증여를 할 때 아는만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여세 절감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우선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증여세 계산은?



 증여세 계산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위 자료는 국세청에서 참고를 하기위해 가져왔는데요. 위 사진을 잘 보시면 상속세 계산 방법에 대해 나와 있는데요. 증여세와 상속세 계산은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우선 상속재산가액은 현재의 시가에 따라 평가가 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명백하지 않은 재산에 대해서도 평가가되고, 과세되지 않는 재산은 빠지게 됩니다. 물론 그 아래 추가로 빠지는 비용도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 중에서 어찌보면 세율이 가장 중요할 수 있는데요. 과세표준 구간을 낮추기위한 증여세 절세방법을 아는 것도 좋습니다.


- 어떻게 절세할까?

 증여세 절감방법을 알고계신다면 내야할 세금을 줄일 수 있는데요.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최대한 가족들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이 모든 사람들의 마음일텐데요. 합법적으로 절세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나눠서 증여를 하는 것인데요. 현재 자녀에게 증여를 할 경우 5000만원까지 무상증여가 가능합니다. 또한 부모에게 증여를 할 경우에는 3000만원, 배우자에게 증여를 할 경우에는 6억원까지 무상으로 증여가 가능한데요.


 이 금액을 평가하는 기간은 총 10년입니다. 그러니 10년 단위로 위 무상증여 금액은 추가로 증여가 가능한데요. 이 기간을 활용하여 길게 증여를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증여세 신고기한을 잘 지킬 경우 10%의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증여재산에 따라 가치의 변동폭이 크거나 작을 수 있는데요. 증여재산의 가액이 낮게 평가되었을 때 증여를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이럴 경우 과세표준의 하위구간 세율에 적용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신고기한을 지키지 않을 경우

 증여세 계산방법을 확인하셨으면 계산해서 기한 내에 납부를 하셔야 할텐데요. 증여세 납부기한은 증여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마지막날부터 3개월 이내에 납부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가산세를 납부할 수 있으니 제때 납부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증여세 계산방법과 절세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제때 신고하시고 납부를 해서 공제도 받으시고, 가산세를 납부하는 일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괜히 세금을 안내겠다고 속이다가는 훨씬 많은 세금을 낼 수 있으니 성실히 신고하고 납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