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7일 월요일

귀가 멍멍해요 | 먹먹한 증상 왜그럴까?



 자동차를 타고 터널을 통과하거나, 비행기를 타고 높은 곳으로 올라갈 때 귀가 먹먹한 증상을 경험해보셨을텐데요.

 이런 자연스러운 증상도 있지만 원인모를 '귀귀 멍멍해요'라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무엇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해결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텐데요.

 어떤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1. 메니에르병

 이 질환은 귀 안쪽에 생기는 질환으로, 이명과 현기증, 난청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질환에 의해 귀가 먹먹한 증상도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어떤 원인이 메니에르병을 나타나게 할까요?

 아쉽게도 이 질환의 원인이 정확히 알려지진 않았다고 합니다. 지금가지 연구결과로는 내림프액의 문제 때문이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된다는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의 경우 귀가 멍멍해지는 증상과 함께 현기증이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메니에르병의 치료는 고려해야할 점이 있다고 합니다. 우선 이 질환의 경우 자연스레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환자마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중이염

 확실히 '귀가 멍멍해요'라는 증상의 경우 원인이 중이염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중이염은 중이강 안쪽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데요. 발병 시기에 따라 급성이나 아급성, 만성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중이염의 원인으로는 유스타키오관에 문제가 생기거나, 미생물에 의해서 감염이 되는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원인도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중이염의 경우 귀에서 고름이 나오는 증상이 대표적이라고 하는데요.

 귀의 통증이나 귀가 먹먹한 증상, 난청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중이염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염증을 치료하고, 재발을 막고, 다른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막도록하는 치료가 행해진다고 합니다. 수술이 될 수도 있고, 약으로 치료를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3.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의 경우 청력손실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이 질환으로 인해 귀가 멍멍하고, 이충만감이나 이명, 현기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질환의 치료로는 항염증제 투여, 혈액순환 개선제, 항바이러스제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귀가 멍멍해요'라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 내용을 보고도 어떤 질환인지 잘 감이 안 오시면 병원에 가서 전문적으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방치하다가는 치료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