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4일 금요일

자기소개서 양식 | 견본 및 주의사항



 벌써 공채 시즌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여기저기에 자기소개서도 내고, 면접도 보러 다니시고 할텐데요.

 이때 자기소개서는 취업을 할 때뿐만 아니라 알바 하나를 할 때도 작성하여 제출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기소개서 양식을 간단히 살펴보고 작성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자기소개서 쓰는 걸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하니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식은 어떻게 될까?


 위 사진을 보시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 양식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자기소개서 견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항목으로는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입사포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항목들이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에 들어가고, 본인이 만들 경우에는 다른 항목이 더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하려는 회사나 가게에서 원하는 양식을 주고 작성해오라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 자기소개서 견본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확대해서 보실 수 있는데요. 지원하려는 곳에정해진 양식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양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 쓰는 것이 중요한데요.

- 어떤 것을 주의해야할까?

 자기소개서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요즘에는 돈을 받고 대신 써주는 경우도 있고, 내가 쓴 것을 첨삭을 받기도 하는 등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특히 주의해야할 점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우선 완전히 내가 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가 미화되고 거짓으로 작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쓴 내용을 훨씬 부풀려서 고쳐주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요. 이런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면접에 가면 결국 다 들통나게 됩니다.

 그리고 또 주의해야할 점은 자기소개서 양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써야할 항목 개수가 적고 가이드라인이 따로 없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써야한다라는 설명이 없기 때문에 본인 마음대로 적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는 잘 쓴 자기소개서를 여러개 읽어보며 어떻게 써야하는지 감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이때 여러 자기소개서를 읽다보면 비슷한 패턴들이 보일텐데요. 그 패턴들을 따라가는 것만이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자기소개서 양식은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쓸 때는 주의사항 염두에 두시구요. 회사에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소개서를 그냥 써오라고 했다면 위 견본과 비슷하게 만들어 가도 되고, 문구점에 가면 기본 양식으로 파는 경우도 있으니 구매해서 쓰셔도 되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