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6일 화요일

알콜중독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 | 치료는?



 이번에는 알콜중독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술도 마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한번 중독되면 빠져나오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콜중독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혹시 나도 알콜중독인가?'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나서 알콜중독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콜중독이란?

 알콜중독에는 알콜 남용과 알콜 의존이 있습니다. 알콜남용이란 술을 과도하게 많이 마셔 정신이나 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심한 경우 알콜에 의존하는 알콜의존 상태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우리는 흔히 알콜중독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알콜에 중독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질 정도 상태가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알콜중독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증상은?

 기본적으로 술이 없으면 못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평일 저녁에 일과가 모두 끝나면 무조건 술집으로 달려가 술을 마시거나, 집에 돌아와 술을 마시지 않으면 하루를 마무리 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리고 한번 마시기 시작하면 절제하지 못하고 끝까지 마시는 경우, 금주를 하려고 했는데 항상 지키지 못하는 경우, 술만 마시면 필름이 끊기는 경우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 지속되면 사회생활 및 일반생활이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 테스트 방법

 이번에는 알콜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이를 통해 내가 알콜중독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변에 걱정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대신해서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1. 금주를 계획하고 계속 실패한다.
2. 한번 마시면 절제하지 못하고 계속 마신다.
3.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을 잘 수 없다.
4. 직장 생활에 자주 문제가 생긴다.
5. 일상 생활에 자주 문제가 생긴다.
6. 술을 마신 후 잘 깨지 않는다.
7. 술을 안 마시면 손이 떨리는 등 금단증상이 나타난다.


 위 7가지 중에 해당되는 것이 반 이상이라고 하면 알콜중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기준은 아니지만 알콜중독의 경우 나타나는 증상을 나열한 것인데요. 이런 증상들은 알콜중독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콜중독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알콜중독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본인이 중독 상태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마음의 질병을 치료하고, 금단현상을 잘 극복하고, 일상 생활로 돌아오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