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6일 화요일

비타민d 부족증상 | 부족하면 생기는병은?



 비타민A, C, D, E 등 비타민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비타민 D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합니다.

 우리 몸은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필수물질들과 몸에서 합성되는 물질들이 있는데요.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는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몸에 필요한 물질이 부족하면 분명 이상증세가 나타날텐데요. 비타민D가 관여하는 부분은 어디이며 무엇이 문제가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 비타민 D의 용도

 비타민 D의 경우 칼슘과 인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활발하게 대사를 하도록 돕는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는 특히 뼈의 성장에 관련이 많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비타민을 약이나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지만, 비타민 D의 경우 대부분 태양광을 받아 몸에서 합성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여 비타민 D를 보충하는 양은 아주 적다고 합니다. 몸에서 합성되는 양이 부족할 때는 반드시 음식물로 섭취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 부족하면?

1. 구루병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비타민D는 뼈가 자라나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하는데요. 이 때문에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구루병이라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쉽게 말해 뼈의 성장에 장애가 생기는 것입니다. 척추나 다리의 모양에 변형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햇빛과 음식에서 얻는 비타민 D가 부족하다면 이 구루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2. 골연화증

 골연화증은 대게 여성분들이 임신을 여러번 하는 경우에 생기는 질환인데요. 뼈에서 칼슘과 인이 줄어드는 증상입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이 골연화증에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골연화증에 걸린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영양소 결핍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는 것부터 치료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때는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비타민 D를 얻자!

 비타민 D는 햇빛과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경우 몸에 닿는 햇빛의 양이 적기 때문에 적게 합성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매일 적어도 15분 정도는 햇빛을 쬐며 산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그 음식에는 고등어, 연어, 달걀노른자, 버섯 등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타민d 부족하면 생기는병으로는 구루병와 골연화증, 그리고 우울증 등도 생길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관리 잘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