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그 원인을 찾아 제거하거나, 증상에 대한 정확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설사 멈추는 방법을 알려면 우선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설사는 왜 나타나는 걸까요?
- 원인은?
설사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세 가지 원인을 볼 수 있습니다.
1. 장관 내 흡수가 안 되는 물질 때문에 생기는 삼투성 설사
2. 장점막에 손상은 없지만 세균성 독소나 담즙산, 설사제 등 분비를 촉진하는 물질 때문에 생기는 분비성 설사
3. 염증성 장질환, 허혈성 장질환 등 장점막에 손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손상성 설사
(출처 : 네이버 건강백과)
설사를 계속하는 이유가 위 세 가지 중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설사를 멎게 하려면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치료가 제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 해결 방법
가장 흔한 설사의 원인이 되는 것은 바로 감염성 설사입니다. 대게 먹는 것을 통하여 문제가 되는데요. 음식을 잘못 먹는 경우에 이런 감염성 설사가 나타납니다. 장염에 걸린다든가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등의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는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게 며칠만 지나도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가 있는데요.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수액을 맞는 처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설사는 대부분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대게 설사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까지 모두 잡아주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 설사 증상이 점점 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설사약을 먹는 건?
설사의 경우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수일 내에 알아서 낫는데요. 이때 설사약을 자주 복용하게 되면 이 감염된 증상들이 치료되는 시기가 늦어진다고 합니다. 설사가 나오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도 함께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설사약을 복용하면 몸이 스스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약이 방해를 하기도 하기 때문에 무작정 설사가 난다고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약사나 의사와 상담을 충분히 해 본 후에 꼭 필요하면 복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설사를 멎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원인과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 몸은 스스로 치료를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니 무작정 약을 드시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해서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