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한번만 읽어도 모든 내용을 암기한다거나, 살아오면서 모든 기억을 잊지 않고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보면 기억력이 좋았으면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공부를 할 때나 일을 할 때도 마찬가지 인데요.
오늘은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어떻게 높일까?
1. 소음 관리
사람에 따라 소리에 예민한 정도가 모두 다른데요. 저 같은 경우는 작은 소리에 아주 예민하기 때문에 큰 소리보다 오히려 조용한 도서관 같은 곳에서 부스럭 거리는 소리에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는 이 소음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어떠한 환경에서 집중이 잘 되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아예 아무 소리도 안나는 조용한 곳에서 집중이 잘 되는지, 아니면 백색소음이라고 해서 에어컨 같은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는 것이 좋은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빛 조절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집도 구역마다 다른 조명이 사용되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빛에 따라 사람의 감정이 달라질 수 있고, 집중도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빛이 문제되는 경우 집중력도 떨어지고, 눈의 피로가 금세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중하기 위해서는 밝은 빛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집이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다보면 천장에 등이 내 등에 가려 그늘을 만들어서 어두운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스탠드 등을 활용하여 책상을 환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온도 조절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몸과 머리의 온도가 달라야 한다는 거 아시나요? 공부를 하거나 일에 집중할 때 온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때 몸은 따듯하게 하고, 머리는 시원하게 해야 집중이 잘 된다고 합니다.
4. 환기하기
실내에서 오랜 시간동안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다보면 실내가 이산화탄소로 가득차게 되는데요. 이는 우리가 숨을 쉬면서 산소를 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내뱉기 때문입니다. 산소가 줄어들게 되면 졸음이 몰려오기 쉬운데요.
한 시간에 한 번씩 5분 정도는 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일어나면서 몸을 움직이고, 환기를 하면서 시원한 공기도 마시게 되며 다시 집중력이 돌아온다고 합니다.
5. 명상하기
무언가에 집중하려면 시작하기 전에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명상하는 방법에는 정말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여러 방법을 찾아보셔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간단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눈을 살며시 뜨고 한 점을 바라보며 숨쉬는 것에 집중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방법들을 사용하셔도 한번에 집중력이 엄청 생기지는 않을 겁니다. 물론 조금씩 집중력을 올려가시면 나중에는 몰입이라고 하는 고도의 집중력을 얻을 수도 있을 겁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