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들 같은 경우 은근히 분노조절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도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본인만 스트레스 받는 것이 아니라 주위 사람도 힘들게 하는데요. 오늘 그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분노조절장애란?
분노조절장애란 것은 분노라는 감정을 절제하지 못하고 마구 표출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 분노를 말로 표출하는 경우도 있고, 행동으로 표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행동으로 표출하는 경우 폭력이나 물건을 파손하는 문제가 종종 생깁니다.
- 무엇이 원인일까?
분노조절장애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정신적 외상이 있습니다. 어릴 때 학대를 당한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서 성인이 되어서도 분노조절장애를 가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어렸을 때 이런 질환을 가진 사람이 주변에 있다거나, 충격적인 상황들을 겪은 사람의 경우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증세를 보이곤 합니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표출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원래 사람들이 분노를 하게되면 품고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겉으로 표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원래 이 두 가지가 적절하게 조화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분노가 대부분 표출되는 경우가 문제라고 합니다.
- 어떻게 치료를?
분노조절장애 치료법으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방법이 있지만 먼저 시도해볼 요법들이 있습니다. 분노 조절을 잘 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혼자서 힘들 수 있으니 옆에서 누군가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1. 분노가 치미는 경우는 내가 피해자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단순히 피해를 봤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객관적으로 사건을 보고 내가 뭘 원하고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멈출줄 알아야 합니다. 분노의 경우 약 30초 내에 표출된다고 하는데요. 일단 분노 감정이 일 때 한번 멈춰주면 확실히 분노가 많이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3. 분노가 일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정신적으로 다스릴줄 알아야 합니다. '나는 화를 잘 다룰줄 아는 사람이니 천천히 얘기를 하자'라고 스스로를 정신적으로 항상 다스리는 습관을 가지시면 됩니다.
위 방법을 항상 생각하고 적용하시면 분노조절장애 증상이 훨씬 나아진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방법이 전혀 통하지 않거나, 시도조차 하지 않는 분이 계시다면 전문가를 찾아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분노조절장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원인은 어릴 때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어릴 때부터 나쁜 모습보다는 어른이 먼저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