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때만 되면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여념이 없습니다.
사실 자기소개서만 잘 쓴다고 합격하는 것은 아닐텐데요.
분명 합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이 자기소개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이나 지원동기 등을 잘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장과정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을 쓰라고 할 때 많은 분들이 '나는 어디에서 태어났고', '몇 남매 중에 몇 째 자녀이며' 등의 말을 쓰는데요. 면접관들이 이것을 궁금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는데요.
'내가 만약 심사관이라면?'이라는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내가 자기소개서 심사관이라면 지원자의 성장과정에서 무엇을 볼까를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회사가 성장과정을 쓰라는 것은 여러 이유가 있을텐데요.
공통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보고 회사에 맞는 사람인가를 판단하기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성장과정에는 어디에서 태어났는지, 가족 중에 몇 째인지가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성장과정 부분에서는 살면서 생각나는 에피소드 몇 개를 뽑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행동했으며, 삶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살아왔는지, 일을 하게되면 얼마나 노력을 많이 하는지 등을 어필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2. 지원동기
그 다음으로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쓰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원동기의 경우 회사에서는 당연히 궁금한 부분입니다. '지원자가 왜 우리 회사에 지원을 했을까?'라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어필하시면 되는데요.
그냥 무작정 '회사가 좋아서', '연봉을 많이 줘서', '회사 복지가 좋아서'처럼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쓰시면 안 됩니다. 그 회사에 대해 먼저 자세히 알아보고, 본인이 지원하려는 분야의 부서에서 하는 일을 상세히 알아보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및 지원동기 잘쓰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심사관이 자기소개서를 딱 봤을 때, '아 우리 회사에 지원하는 자기소개서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적어야 합니다. 그러니 한번 써서 다른 곳에 복사 붙여넣기 하는 식으로라면 절대 통과되지 않겠죠?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