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0일 토요일

전세계약서 양식 | 작성방법 및 작성시 주의사항!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세계약서 양식을 살펴보고, 작성방법 및 작성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약서 무료다운로드의 경우 이런저런 카페나 블로그에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전세계약서 작성방법을 먼저 살펴보시구요. 필요하시면 동일하게 만들어 사용하셔도 되고, 아무데서나 다운 받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양식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

 위 사진을 보시면 전세계약서 양식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부동산에서 쓰는 양식이나, 직거래시 사용하는 양식이나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요즘에는 복비를 아끼기위해 직접 거래하는 분들이 많아지셨는데요.

 이런 경우일수록 계약서를 서로 꼼꼼하게 작성하고 살펴봐야합니다. 계약은 계약서를 기초로 판단하기 때문에 나중에 분쟁이 생겼을 시에 계약서를 근거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계약서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을 경우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 작성 방법은?

 우선 부동산 전세계약이기 때문에 부동산 소재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처음으로는 거래하는 부동산의 소재지를 적어주세요. 계약서를 작성할 때 컴퓨터로 타이핑을 하셔도 되고, 수기로 작성을 하셔도 되는데요.

 전세계약서 작성시 주의사항은 손으로 작성할 경우에는 틀린 부분을 고칠 때 반드시 그 부분에다 서로의 서명이나 도장을 찍어줘야 합니다. 누군가 일방적으로 나중에 계약서를 고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재지가 정확하게 작성이 되었다면, 건물의 구조나 용도, 면적 등을 자세하게 적어줍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금액인데요. 전세보증금은 얼마인지, 혹시 반전세라면 월세는 얼마인지, 먼저 지급할 계약금은 얼마인지 정확히 계산해서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계약조항을 작성해줍니다. 이때 대게 계약기간과 중개수수료 등만 변경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밑에는 특약사항이 있는데요. 집주인과 임차인이 따로 계약한 내용이 있다면 추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임대인과 임차인의 인적사항을 기록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임차인은 임대인의 인적사항이 거래하는 상대방과 동일한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항목을 작성 완료한 후에는 처음부터 찬찬히 다시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전세계약서 양식을 살펴보았는데요. 작성방법을 참고하셔서 나중에 피해보시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나 카페 등 여기저기에 양식을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바이러스 조심해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