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나 눈이 붓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눈이 붓는 증상과 눈꺼풀이 붓는이유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면 추가적으로 몸이 왜 붓는지 그 이유도 아실 수 있을텐데요. 눈이 붓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왜 부을까?
1. 눈물
'눈물이 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펑펑 울어본 기억이 한 번쯤은 있으실텐데요. 눈물에는 염분이 포함되어 있어, 이 눈물에 있는 염분이 눈이나 눈꺼풀의 피부를 자극하면서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2. 림프액 등
우리 몸에는 혈액이나 림프액 등 다양한 물질들이 각자의 필요에 의해서 흘러다니는데요. 누워서 몇 시간을 자고 일어나면 눈이 붓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림프액 같은 물질들입니다. 이 물질들이 순환되지 못하고 한 곳에 고여있다 보니 뭉쳐서 부은 것처럼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야식
흔히 야식으로 라면을 먹게되면 다음 날 얼굴이나 눈이 붓는다고 하는데요. 이는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우리가 흔히 야식으로 먹는 음식들을 보면 맵고 짠 것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게되면 염분이 몸에 쌓이면서 물도 함께 저장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4. 눈 비비기
눈이 붓는 증상에는 원인이 되는 행동이 반드시 있는데요. 그 중에 눈을 비비는 것 또한 눈꺼풀이 붓는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눈이 가렵거나, 뻑뻑해서 비비게 되면 눈과 눈 주위의 피부를 자극하게 되는데요. 약한 피부가 자극을 받게되면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 신장 문제
우리 몸에 있는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주고, 수분 조절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이러한 기능들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해 눈이나 얼굴이 붓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붓기보다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하는 방법!
위에서 눈이 붓는 원인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았는데요. 눈이 붓는 증상을 예방하려면 우선 이 원인들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저녁에 야식을 먹는 것은 단순히 눈이 붓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기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식습관을 올바르게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사람의 특성상 맵고, 짠 것을 좋아하는데요. 이런 음식들을 피하고, 인스턴트나 밀가루 같은 음식들은 최대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물을 충분히 많이 섭취해주신다면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