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6일 금요일

갑상선 항진증 증상 | 원인 및 치료법은?



 이번 포스트에서는 갑상선 항진증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증상은 어떤 것이 나타나며, 원인은 무엇인지도 알아볼텐데요.

 증상을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조기에 발견이 가능해 치료 및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그렇다면 먼저 갑상선 항진증이라는 질환의 정의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어떤 질환인지 알아야 치료도 받을 수 있겠죠?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 갑상선 항진증이란?

 이 질환은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은 목 부위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나오는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여러 기능들을 원활히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이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과하게 분비가 되면 몸의 에너지 소모가 빨라져 많은 기능들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 무엇 때문일까?

 가장 일반적인 갑상선 항진증 원인으로는 자가면역질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아시는 분은 아실텐데요.

 자가면역질환이란 원래 몸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공격해 없애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정상인데요.

 이것이 문제를 일으켜 외부에서 들어오는 해로운 물질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내부를 스스로 공격하는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긴다고 하네요.


- 무슨 증상이 나타날까?

 갑상선 항진증 증상을 알아볼텐데요. 호르몬이 과다분비되면서 다양한 기능에 항진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몸은 가만히 앉아 있음에도 몸 안에서는 뛰고 있는 것처럼 몸이 대사를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에 문제가 생기고, 숨이 차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신경질적으로 변하기도 하는 등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 어떻게 치료를?

 갑상선 항진증 치료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약을 복용하는 방법인데요. 가장 많이 활용하고,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두 번째 방법으로는 방사선 치료 방법이 있고, 마지막으로는 수술 치료법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치료법이 사용되는지는 사람에 따라,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전문의와 상의를 통해 결정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갑상선 항진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가는 심장에 문제가 생기는 등 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증상을 잘 살펴보시고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